지난 글에서 만성변비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했던 여러 방법 중에 가장 효과가 좋았던 몇가지를 언급했었습니다. 이번에는 급한 변비 당장 해결하는 나만의 방법과 만성변비에 효과가 좋았던 운동에 대해 언급해 보려고 합니다.
변비에 효과가 좋았던 운동
붕어운동
붕어운동은 우연히 건강 TV프로그램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필요한 준비물도 없이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붕어운동을 했을때는 초반에 화장실에 잘 갔었습니다.
몇일 후에는 내성이 생긴것처럼 효과가 약해진 느낌도 있었지만, 제가 귀차니즘으로 붕어운동을 꾸준히 하지는 않아서 아마도 계속 했다면, 어쩌면 꾸준히 효과를 볼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콩팥마사지
콩팥마사지는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우연히 건강서적 코너에서 관련 도서를 접하고 알게된 것입니다. 역시나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직접 해보면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께도 해드렸었습니다. 이것 또한 귀찮다고 나중에는 점점 미루게 되었는데, 아무튼 효과가 좋아서 조만간 다시하려고 합니다.
급한 변비 당장 해결하는 나만의 방법
이미 화장실에 몇일 동안 못갔을 경우 저는 예전에는 우유 1리터를 한번에 마시는 방법으로 해결을 했을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그 방법말고 다른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떠먹는 액티비아 말고 마시는 액티비아가 있는데,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것은 크기가 좀 크고, 대형 마트에서 판매하는 것은 좀 작은 병에 담겨있습니다.
작은 병으로 된 액티비아를 몇개 사서 3개를 큰 컵에 따라서 한번에 마셔주면 다음날에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불편하실 수 있지만, 변비로 고생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가능하면 유통기한이 가장 길게 남은 액티비아를 마실수록 효과가 훨씬 좋았습니다.
저는 여러번 경험을 해봤고, 나중에 제 조카가 변비로 고생하길래 알려줬더니 정말 나중에 신세계를 맛봤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것도 물론 100% 모든 사람이 똑같이 경험하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천차만별이라서 알수는 없지만, 일단 저의 경우는 그렇게 만족스러운 효과를 봤었습니다.
그리고 어르신의 경우에는 3개는 너무 양이 많아서 마시기 힘들어하시기 때문에 2병을 마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변비를 발생시켰던 음식
자꾸 변비를 발생시키는 음식들이 있는데, 이미 알려진 바도 있지만, 경험으로도 느끼게되서 언급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라면이나 피자, 빵, 기름진 음식, 면, 밀가루 음식, 햄버거, 과자, 인스턴트 및 패스트 푸드, 음료수 등을 마시면 변비가 유독 쉽게 발생됬습니다.
결론적으로 인위적인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들입니다. 이전에 어느 유명한 한의사분이 TV에 나와서 밀가루가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이라고 했던 장면이 떠오릅니다.
우리의 장은 적당히 수분도 있고 점막도 있는데, 밀가루가 장까지 내려가서 그 수분들을 흡수해버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장에 수분감이 부족해서 대변이 건조해지고 딱딱해져서 배변활동에 지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먹고 있는 음식을 잘 기록하거나 체크해 놓으면, 나중에 화장실에 편하게 갈때는 전날에 무엇을 먹었는지, 변비가 생겼을때는 전날이나 전전날에 무슨 음식을 먹었는지 추적해서 본인의 체질에 좋고 나쁜 음식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알아냈습니다.
반드시 조심해야 할 상황
혹시 오랫동안 변비로 화장실을 못가고 있는데, 방귀도 나오지 않는다면 그때는 꼭 병원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얼마전에 아는 지인분께서 장폐색으로 수술까지 하시고 많이 힘들어하시는 모습을 봤는데, 저도 그때 처음으로 장폐색이 뭔지 알게되었고, 굉장히 위험하다는 것을 듣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특히나 어르신들은 노화로 인하여 근육도 힘도 약하셔서 변비가 잘 발생한다고 들었습니다. 가족 중에 어르신이 계시다면 어르신의 배변활동도 잘 체크해 드리면서 장건강을 케어해 드리면 좋을듯 싶습니다.
건강한 장을 위한 생활습관
저는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매일 발아현미밥을 도시락으로 준비해서 회사에 출근했었습니다. 나름의 생각이 있어서 지금은 발아현미밥이 아닌 그냥 흰쌀밥을 먹고 있습니다.
다만 쌀밥의 양은 줄이고 생야채를 한두가지라도 준비해서 식사때 반찬과 함께 먹고 있고, 생야채를 준비하지 못하면 야채반찬을 좀 더 많이 먹는 방향으로 식습관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야채를 가능한 골고루 먹으려고 하면서 과일도 적당히 먹어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물은 꼭 소량씩이라도 자주 마셔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생활하다보니 거의 만성변비는 다시 찾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야채나 과일을 무엇으로 할지 고민이시라면 양배추가 가장 효과가 좋았고, 그 뒤에는 토마토나 사과, 그리고 파프리카 순으로 저에게 잘 맞았습니다.
지금까지 개인적인 경험을 밑바탕으로 글을 작성하여 다른분께 어느 정도까지 같은 효과가 있을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변비가 심하시거나 심각한 상황으로 느껴지실때는 꼭 전문 의료진을 통하여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